경상북도, 도지사-시장 군수 대구경북통합 간담회 개최
- 이철우 지사, 더 큰 권한과 재정을 바탕으로 어느 지역도 손해 보지 않게 할 것 -
- 지역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도민들의 동의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대구경북통합 추진 -
이재영 기자 / 2024년 11월 08일
SNS 공유
ⓒ 씨비엔뉴스
[cbn뉴스=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8일 도청 화백당에서 이철우 도지사와 시장, 군수를 포함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지사-시장군수 대구경북통합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행정안전부, 지방시대위원회 4개 기관 공동합의 이후 통합논의가 본격화되자 권역별 주민설명회와 더불어 도내 시군 단체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인사말에서“대구경북통합은 중앙권한을 지방에 이양하지 않으면 지방은 발전할 수 없다는 근본적인 물음에서 출발했다.”면서 “통합은 더 큰 권한과 재정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시군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도민들의 동의를 바탕으로 성공하는 통합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앞서 경북도는 통합방안의 내용으로 특별법안의 주요 특례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투자심사 및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재정 자율성 특례, 글로벌미래특구 및 산업단지 개발계획 특례 등 지역 주도로 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주목받았다.

시장·군수들은 저출생, 지방소멸 극복을 위한 대구경북통합의 필요성과 지방으로 권한을 대폭 이양해야 한다는데 다수가 공감했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각각 다른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북부권 시장·군수들은 경북도청 이전이 10년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통합을 논의하고 있는 문제점을 얘기하고, 낙후된 북부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통합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주민들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통합 특별법안에 특례를 추가해 달라는 의견도 있었다. 중앙정부는 작은 권한을 내주는 것에도 반대를 하는데, 경주 지역과 같은 경우 문화재 관련 규제로 개발이 어려운 지역의 현실을 반영해 문화재 분야 규제 완화와 특례 추가도 제안했다.

통합 지자체에 권한 특례를 부여하는 것은 지역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구체적 목적에 부합하고 타당성 있게 적용해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규제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시장·군수들은 간담회 자리를 통해 도와 시·군이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며, 향후에도 주민의견 수렴을 위해 간담회, 설명회 등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자주 마련될 것을 요청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통합은 더 큰 권한과 재정으로 어느 지역도 손해보지 않고 균형발전을 촉진할 것”이라며 “시군과 도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통합이 될 수 있도록 설명회, 토론회 등 다양한 통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이번 간담회가 대구경북통합에 대한 시군의 다양한 의견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며, 시군에서 우려하는 내용들은 통합추진 과정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앞으로도 지역의 의견을 청취하며 성공적인 통합으로 만들어가는 데 역점을 다할 계획이다.
이시간 이슈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사회 정치 경제 생활문화
1  경상북도, 미세먼지 저감 위해 경유차 감축 등 1195억 투입
2  MG새마을금고 중앙회 새 인물 이현희 중앙회 회장 도전
3  경주시 동천동, 하나님의 교회 직장인 봉사단 ‘아세즈와오’ 북천변 일대 환경정화 운동 전개
4  경주소방서, 숲머리 이조한정식 화재 발생
5  경주시의원 `가` 선거구 이경희 후보, 선거사무실 개소 ˝황성동 주민들을 위해 일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6  경주시, 인사발령조서(6급 이하 전보)
7  울진군, 2023년 4분기 금연지도원 간담회 개최
최신기사
경상북도, 도지사-시장 군수 대구경북통합 간담회 개최
경상북도는 8일 도청 화백당에서 이철우 도지사와 시장, 군수를 포함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지사-시장군수 대구경북통합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재영 기자 / 2024년 11월 08일
경상북도,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복귀 설명회 개최
경상북도는 8일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해외에 사업장을 둔 구미시에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국내복귀기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재영 기자 / 2024년 11월 08일
경주지역자활센터 에코워싱N경주, 청결하고 위생적인 다회용기세척장 `식약처 현장지도 우수사례 인정`
경주지역자활센터 에코워싱N경주가 경주의 유일한 다회용기세척사업장으로 지난 9월 12일 개소를 시작해 관내 어린이집 유아식판을 세척하고 있다.
이재영 기자 / 2024년 11월 08일
前 국립경주박물관 관장 이난영 선생 별세
전 국립경주박물관 관장 이난영 선생이 향년 90세 나이로 2024년 11월 8일 별세했다.
이재영 기자 / 2024년 11월 08일
경주시의회, 최영기 의원 ˝경주 지역 축제의 문제점과 시민참여 축제로의 전환 모색˝
경주시의회 최영기 의원은 8일 제286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우리 지역 축제의 문제점과 시민참여 축제로의 전환’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의 시간을 가졌다.
이재영 기자 / 2024년 11월 08일
사회 정치 경제
생활문화 칼럼/사설/연재  
PC버전
제호 :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외동읍 본동길15-8 2층
발행인·편집인 : 이채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철
mail : egbsnews@naver.com
Tel : 054-741-8866 Fax : 02-6455-4300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06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