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대왕고래 프로젝트’ 입법화 추진
올해 중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계획
김병철 기자 / 2025년 02월 04일
SNS 공유
↑↑ 대왕고래 프로젝트 사진
ⓒ 씨비엔뉴스

[cbn뉴스=김병철 포항본부징] 포항시는 ‘대왕고래 프로젝트’인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개발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지역자원시설세 입법화 추진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시는 동해 심해 가스전 관련 입법을 서둘러 지역 세수를 확보한다는 전략으로, 올해 중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 및 경북도와 함께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현행 지방세법은 지역자원시설세를 통해 지하자원, 발전용수, 지하수 등 특정 자원에 대해 자원의 보호 및 환경 개선을 위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해저자원 개발과 관련된 과세 규정은 없다.

이에 시는 해저자원 개발로 인한 환경오염, 어업 제한, 개발 제약 등 지역 주민들의 피해를 보전하기 위해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해 나간다.

해저광물자원에 대한 채취는 어로 제한 등 주변 지역의 개발 제한으로 인해 지역 주민의 경제적 후생 손실과 해당 해역의 환경 파괴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보상과 대책 마련을 위해 해저광물자원을 채취하는 자에 대해서도 지역자원시설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정부가 발표한 매장량대로라면 대왕고래 프로젝트로부터 거둘 수 있는 세금은 최대 20조 이상 달할 전망이다.

법안이 통과되면 해저자원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오염 방지, 지역 주민 보상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해저자원 개발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지역 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입법은 지역 경제 활성화뿐 아니라 주민 생활 환경 개선 및 지역개발 사업을 위한 필수 조치”라고 전했다.

아울러 시는 법안 통과를 위해 지역 정치권과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 및 지역 국회의원, 경북도와 적극 협력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경북도와 함께 정부의 대왕고래 프로젝트 성공에 대비해 영일만 국가에너지 복합기지 구축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한다.

2월 중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천연가스 자원기지 구축 ▲탄소중립항만 인프라구축 ▲해상풍력 지원항만 및 배후단지를 조성하는 ‘영일만 국가에너지 복합기지 구축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해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포항시를 환동해 에너지 허브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최대 140억 배럴의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을 가진 대왕고래 프로젝트로 국가적으로 산유국의 꿈을 실현하고 약 2,000조에 육박하는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첫 탐사 시추를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화해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국가 경제는 물론 포항지역 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시간 이슈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사회 정치 경제 생활문화
1  ˝트로트 현역가왕 전유진 가수˝ 경주 예티쉼터에 사랑을 전하다!
2  MG새마을금고 중앙회 새 인물 이현희 중앙회 회장 도전
3  경주소방서, 숲머리 이조한정식 화재 발생
4  경주시 동천동, 하나님의 교회 직장인 봉사단 ‘아세즈와오’ 북천변 일대 환경정화 운동 전개
5  경주시, 인사발령조서(6급 이하 전보)
6  경주교육지원청, 2022 국제문화재산업전 참가 `경주시 청소년 부스 운영`
7  울진군, 2023년 4분기 금연지도원 간담회 개최
최신기사
한국여성농업인회 경주시연합회 제8대 김경자 회장 취임
한국여성농업인 경주시연합회는 지난 3일 농업인회관 대연수관에서 제7·8대 회장단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2월 05일
경주시,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성료
경주시가 지난달 7일부터 이달 5일까지 실시한 2025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이 성황리 마무리됐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2월 05일
경주시 ˝2025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선정
경주시가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 주관 ‘2025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2월 05일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2025 친절한경자씨 자원봉사 재능대학 상반기 수강생 모집
(사)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이사장 정석호)는 3월부터 5월까지 ‘2025 친절한경자씨 자원봉사 재능대학’(이하 재능대학)을 운영하며, 이에 따라 참여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2월 05일
한국수력원자력, 美 센트루스(Centrus)와 `농축우라늄` 공급계약 체결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이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 핵연료 공급사인 센트루스(Centrus Energy Corp.)와 농축우라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기간은 10년이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2월 05일
사회 정치 경제
생활문화 칼럼/사설/연재  
PC버전
제호 :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외동읍 본동길15-8 2층
발행인·편집인 : 이채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철
mail : egbsnews@naver.com
Tel : 054-741-8866 Fax : 02-6455-4300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06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