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 `울릉도 나물 활용` 레시피 개발 교육’
이재영 기자 / 2025년 08월 09일
SNS 공유
ⓒ CBN뉴스 - 울릉·독도
[cbn뉴스=이재영 기자] 울릉군은 지난 6일과 7일 양일간 농업기술센터 슬로푸드관에서 대황, 명이, 물엉겅퀴, 홍감자 등 울릉도 고유 식재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음식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하여 개발한 메뉴를 창업을 희망하거나 관심이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울릉도 나물 활용 레시피 개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레시피 개발에 참여한 전문 셰프인 오경순 셰프(한식, 두수고방 대표)와 엄현정 셰프(양식, 프란로칼 오너셰프)가 지난 6일에는 한식, 7일에는 양식교육을 각각 진행했다.

이번에 개발된 한식 메뉴는 총 6가지로 대황튀각, 묵나물 감자탕, 울릉울릉골동면, 대황계란김밥, 대황땡초김밥, 홍감자호떡이고 양식 메뉴는 울릉도나물 페스토 타코, 엉겅퀴와 참고비 홍감자 케이크, 홍감자 뇨끼, 삼나물(눈개승마) 아이스크림 4가지이다.

또한, 이번 교육은 울릉도 나물을 활용한 창업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기획된 교육인 만큼 관내 음식점 운영자 및 창업 희망자들이 교육에 참가하였으며, 참가자들은 전문 셰프의 조리법 설명 및 시연 후 직접 요리를 만들어보고 시식하며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울릉군은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지역 나물산업 발전과 창업역량 강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울릉도 고유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문화 확산이라는 목표 아래 울릉도 나물의 고유성과 우수성을 한 번 더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냈다.

교육에 참가한 한 주민은 “울릉도의 다양한 나물을 활용한 요리를 전문 셰프님과 함께 직접 만들어보니, 창업 아이디어가 더 구체적으로 떠올랐고 맛도 모두 훌륭해서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다른 참가자는 “울릉도 나물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도를 하는 느낌이라 즐겁게 배울 수 있었고, 창업에 도전해보고 싶은 의지가 강해졌다”고 말했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울릉군 식당에 울릉도 나물을 활용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메뉴들이 활성화되고, 울릉도 나물의 가치가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울릉도 고유 식재료를 활용한 창업과 음식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교육에 진행된 메뉴 중 일부 메뉴는 울릉군 오징어축제 기간 중 ‘울릉도 나물 레시피 개발 메뉴 시식회’로 관광객과 주민에게 먼저 선보였으며, 참가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어 울릉도 전통 식재료의 대중화 가능성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이시간 이슈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사회 정치 경제 생활문화
1  경상북도, 역대 최대인 3조 6천억원 규모 5개 노선 국도.국지도 승격
2  경주시, 현곡면 원스톱 문화복합센터 조성 `총 201억원 투입`
3  ˝트로트 현역가왕 전유진 가수˝ 경주 예티쉼터에 사랑을 전하다!
4  [인사] 경주시, 승진임용 내정자 명단(2025. 6. 27일 의결)
5  [인사] 경주시, 인사발령조서(2025. 7. 1자)
6  경주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안내 Q&A 공개
7  MG새마을금고 중앙회 새 인물 이현희 중앙회 회장 도전
최신기사
울릉도, 다시 찾고 싶은 섬으로! `제23회 오징어축제` 대성황
‘제23회 울릉도 오징어축제’가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울릉도 저동항 일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8월 09일
울릉군 `울릉도 나물 활용` 레시피 개발 교육’
울릉군은 지난 6일과 7일 양일간 농업기술센터 슬로푸드관에서 대황, 명이, 물엉겅퀴, 홍감자 등 울릉도 고유 식재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음식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하여 개발한 메뉴를 창업을 희망하거나 관심이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울릉도 나물 활용 레시피 개발 교육’을 실시했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8월 09일
[동정] 주낙영 경주시장
주낙영 경주시장은 8월 11일 오전 8시 30분 영상회의실에서 국소본부장 회의를 주재한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8월 09일
경주시 용강동, 새마을협의회.부녀회 `사랑의 삼계탕. 연탄 나눔`
경주시 용강동행정복지센터(동장 최경길)는 지난 7일 목요일 지역 내 경로당 18곳을 순회하며 삼계탕과 연탄을 나누는 등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했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8월 09일
경주시 동천동 “어르신~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경주시 동천동행정복지센터(동장 배경혜)가 지난 7일(목) 지역 내 경로당 18곳을 방문하여 생필품, 과일, 밑반찬을 전달했다.
이재영 기자 / 2025년 08월 09일
사회 정치 경제
생활문화 칼럼/사설/연재  
PC버전
제호 :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초당길 143번길 19 102호
발행인·편집인 : 이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영
mail : icbnnews@daum.net
Tel : 054-852-0693 Fax : 02-6455-4300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28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TOP